손톱 세로줄 원인 없애기 치료 좋은 음식

손톱 세로줄 울퉁불퉁 검은줄 원인
손톱 세로줄 없애기 치료
손톱 세로줄 음식 손톱 건강

여러가지 다양한 손톱 세로줄 원인 손톱 세로줄 이유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손톱 울퉁불퉁 세로줄, 손톱 검은줄 생기는 이유와 손톱 세로줄 없애기 치료 방법, 손톱 세로줄에 좋은 음식까지 자세히 알아볼게요.

손톱 세로줄은 단순히 노화나 비타민, 미네랄의 결핍 때문에 생길 수도 있고 갑상선 질환이나 당뇨병 등 질환에 의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를 크게 두 가지로 나눠볼 수 있는데요.

첫째, 의사의 진찰이 필요한 질환을 나타내는 손톱 세로줄 경우와 둘째, 일상에서 흔히 나타나는 손톱 세로줄의 경우입니다. 일상적인 경우는 손톱 세로줄 없애기 방법, 치료 방법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손톱 세로줄 원인 질병

1. 손톱 세로줄 원인 & 없애기 » 갑상선 기능 저하증 Hypothyroidism

갑상선저하증-손톱-세로줄
손톱-세로줄-이유-갑상선기능저하증-flickr
손톱 세로줄 갑상선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으면 증상이 손과 손톱에 나타나기도 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걸리면 손톱이 감염되기 쉽고 손톱에 세로줄이 흰색으로 울퉁불퉁하게 생기고 손톱 반달이 없어집니다. 또 손톱이 건조해져서 갈라지고, 잘 부서지며 손톱 성장이 느려집니다. 손톱 흰색 세로줄을 없애려면 우선 갑상선 저하증을 치료해야 합니다.

손톱에 흰색 세로줄이 있으면서 피로감이 심하고 피부 건조증, 탈모, 변비가 함께 있다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 위험이 있는 것입니다. 갑상선 질환 여부에 대해 의사의 진찰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2. 손톱 세로줄 원인 & 없애기 » 편평태선 Lichen planus

편평태선-손톱-세로줄
손톱-세로줄-원인-편평태선-위키피디아

편평태선은 피부가 가려우면서 궤양이 생기는 염증성 질환입니다. 편평태선에 걸리면 피부와 입안 점막 등에 원인을 알 수 없는 흰 반점이나 거미줄 모양의 흰색 발진이 생기고 손톱에 울퉁불퉁한 골이 파이는 세로줄이 생깁니다. 또 손톱, 발톱이 두꺼워지고 갈라지며 전체적으로 상할 수 있습니다. 편평태선 손톱 세로줄 없애기는 스테로이드 연고나 주사로 치료할 수 있으니 의사의 진찰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3. 손톱 세로줄 원인 & 없애기 » 곰팡이 감염 조갑진균증 Onychomycosis

손톱-세로줄-무좀-조갑진균증
손톱-세로줄-원인-조갑진균증

조갑진균증은 손톱이나 발톱에 곰팡이가 감염된 것입니다. 조갑진균증 증상은 손톱이 두꺼워지면서 흰색, 노란색, 갈색, 검은색 등으로 손톱색이 변하고 잘 부서지며 손톱이 받침에서 떨어집니다. 주로 발톱에 흔하게 생기며 손톱은 엄지 손톱에 잘 생깁니다.

특히 곰팡이 흑색손발톱(흑조증) Fungal Melanonychia 증상은 검정색, 암갈색, 연갈색, 노란색 등의 손톱 세로줄 또는 삼각형 모양의 변색이 생깁니다.

발톱-무좀
발톱-세로줄-원인-조갑진균증

변색된 손톱에 노란색 세로줄 또는 검은 세로줄이 나타나는 조갑진균증은 백선 무좀균에 감염되어 생기며 당뇨환자나 고혈압 환자, 면역이 약한 사람에 생기기 쉽습니다. 조갑진균증 손톱 무좀 세로줄 없애기 치료를 하려면 병원에서 진균제를 처방받아 복용해야 합니다.

손톱이 울퉁불퉁해지고 가로줄이 생기는 이유에 대해서는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4. 손톱 세로줄 원인 & 없애기» 손톱 밑 흑색종 Subungual melanoma

손톱 세로줄 암 손톱 흑색종 손톱 검은줄

손톱 세로줄 흑색종은 피부암으로 손톱 검은 세로줄 증상을 보이는 질병 중 가장 위험한 질환인데요. 손톱 암 흑색종은 짙은 갈색, 검은색 세로줄이 손톱 밑부분에 생깁니다. 흑색종 손톱은 검은 줄무늬가 나타나면서 점차 통증이 있고 염증 때문에 손톱이 두꺼워지거나 갈라지거나 부서질 수 있습니다.

손톱-흑색종-암-검은-세로줄
손톱-검은-세로줄-원인-흑색종-암

손톱 흑색종 검은 세로줄은 대체로 넓이가 3mm보다 넓으며 색깔이 불규칙하며 테두리가 흐릿합니다. 주로 짙은 갈색에서 검은 색 줄무늬이며 손톱 근처의 피부에도 색소가 번져서 나타납니다. 손톱 검은 세로줄은 심해지면 궤양이 생길 수 있으니 빨리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손톱 세로줄 일상적 원인 없애기 치료 방법

5. 손톱 세로줄 원인 & 없애기 » 노화

손톱-세로줄-노화
손톱-세로줄-노화

노화로 인한 손톱 세로줄은 주로 넓은 엄지 손톱에서 잘 보이는데요.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가장 흔한 이유가 노화입니다. 이런 손톱 세로줄은 새로 생성된 손톱 세포와 죽은 세포가 빠르게 바뀌지 않아서 생깁니다. 그래서 손톱 세로줄은 50세 이후 나이가 들면서 흔하게 나타납니다. 노화가 진행되면서 점점 더 세포 교체가 느려지기 때문이죠. 그리고 손톱과 발톱은 나이가 들수록 두꺼워집니다.

✅ 노화 손톱 세로줄 없애기 치료 방법

노화로 인한 손톱 세로줄이 생기지 않게 하려면 비타민 A, E, C 등의 항산화제가 많이 들어 있는 레몬, 딸기, 블루베리, 당근, 시금치, 브로콜리, 견과류, 녹차, 강황, 마늘, 양파 등 과일과 채소, 향신료를 골고루 잘 섭취합니다.

6. 손톱 세로줄 원인 & 없애기 » 탈수, 수분 부족

매니큐어를 자주 바르거나 맨손으로 설거지를 하고 손을 너무 자주 씻으면 손이 건조해지고 습진이나 건선이 생겨 손톱에 세로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손이 장시간 물에 노출되면 손톱 세포가 물을 흡수하고 팽창했다가 건조 되면 수축하면서 손톱 세포 사이 결합이 약해집니다. 손톱 탈수가 계속 되면 손톱이 부서지고 울퉁불퉁해집니다.

✅ 탈수 손톱 세로줄 없애기 치료 방법

손을 씻을 때 보습이 되는 비누로 바꾸고 설거지는 고무 장갑을 끼고 합니다. 손이 너무 건조하다면 자는 동안에 핸드팩을 할 수 있는데요. 핸드 크림, 오일을 충분히 바르고 면장갑을 끼고 잡니다. 매니큐어나 리무버는 손톱의 탈수를 더 심해지게 하므로 손톱이 건강해지도록 매니큐어를 3~4주 정도 쉬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물을 하루에 1리터 이상 마십니다.

7. 손톱 세로줄 원인 & 없애기 » 손톱 밑 출혈

손톱에 부상을 입어 손톱 밑으로 출혈이 생기면서 멍이 들면 손톱에 갈색 또는 검은색 세로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손톱 밑 출혈은 주로 적갈색으로 착색 되는데 대부분 통증이 심하지 않으면 손톱이 자라면서 밀려 나와 없어집니다. 만일 통증이 심하다면 병원에서 진찰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8. 손톱 세로줄 원인 & 없애기 » 영양소 결핍

손톱 세로줄은 비타민이나 미네랄 같은 영양소가 부족하면 생깁니다. 비타민 A, 비오틴(비타민 B7), 비타민 B9, 비타민 B12, 비타민 C가 부족하거나 철, 아연, 칼슘, 마그네슘 등이 결핍 되면 손톱 세로줄이 나타납니다.

  1. 비타민 B12가 섭취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전체적으로 손톱 색이 어두워지고, 파란 손톱이 되거나 손톱에 검은 세로줄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엽산 또는 비타민 B9는 적혈구와 새로운 세포 형성에 꼭 필요하며 손톱 성장과 건강에 매우 중요합니다. 엽산이 결핍되면 손톱 세로줄을 유발하며 손톱이 약해집니다.
  3. 비오틴은 다른 이름인 비타민 B7, 코엔자임 R, 비타민 H로도 알려진 복합 비타민 B 입니다. 비오틴은 손톱 성장에 필수적인 단백질 생성 아미노산의 대사를 돕습니다. 비오틴이 결핍되면 손톱이 부서지기 쉬우며 세로줄이 나타납니다.
✅ 영양소 결핍 손톱 세로줄 없애기 치료 방법

영양소가 부족해서 생긴 손톱 세로줄은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이 많은 음식을 골고루 잘 먹어서 생기지 않게 합니다. 음식으로 부족하다면 비오틴 영양제로 보충할 수 있습니다.

손톱 영양제는 나이가 들면서 감소하는 피부, 손톱, 모발의 주요 성분인 콜라겐을 보충해줍니다. 비타민C, 구리, 아연 등으로 구성되어 머리카락, 손톱, 발톱, 피부까지 좋아집니다.

손톱 세로줄 예방 자연 요법에 대해서는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손톱 세로줄 원인 10가지 치료 예방 방법 이렇게 하세요.

손톱 세로줄 없애기 좋은 음식

손톱 세로줄 음식 : 손톱 세로줄 없애기

손톱 세로줄을 없애는 데 좋은 음식은 손톱에 꼭 필요한 영양소인 비오틴이 많이 함유된 식품입니다. 비오틴은 달걀, 생선(정어리, 연어), 고기, 씨앗, 견과류, 고구마, 유제품, 효모, 아보카도, 콜리플라워, 바나나, 콩, 통밀, 버섯 등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손톱은 머리카락처럼 케라틴이라는 단백질로 되어 있으므로 식단에 단백질이 모자라지 않도록 합니다. 또 위에서 노화 손톱 세로줄 없애기 음식으로 소개한 과일, 채소, 향신료 등 비타민 A, 비타민 C가 풍부한 음식을 잘 챙겨 먹습니다.

지금까지 손톱 세로줄 원인과 손톱 세로줄 없애기 치료 방법, 손톱 세로줄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건강한 손톱 관리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글 공유하기👇

  • 카카오톡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pinterest
  • 네이버-블로그
  • 카카오스토리